성경을 설화쯤으로 여기고 성령을 인정하지 않는 도울의 영지주의를 비판하는 것은 참으로 부질없는 일이지만
나의 기억을 돕기 위해 기록한다.
1권- 성지순례기
8. 알렉산드리아와 세례요한
91p~. - 아폴로는 "주"가 예수가 아니라 "세레요한'이었다.고 주장 함.
그러나 성경은 아폴로가 예수의 관한 것을 가르침을 말하고 (행1825).
- 예수님이 세례요한의 추종자였다.
제시 근거 없음.
어찌 자신이 기다리던 메시야를 제자라고 할 수 있나?,
세례요한의 제자가 예수님의 제자가 되믄 것은 당연함.
- 아폴로가 예수님을 설파하지 않았다.
성경를 잘 알던 당시 지적 거성인 아폴로는 예수님을 이미 선포하였는데 바울을 만난후 더욱 예수와 성령세례에 대하여 잘 알고 성경으로써 유대인의 말을 이김.
세례요한은 예수님의 길을 예비한자로 그도 예수님을 기다리고 있었고 그래서 예수님을 그리스도임을 알아봤다. 도울은 세계요한과 예수님의 사상이 다른 것 처럼 말하는 잘못. 바울과 아폴로는 동역자임(고전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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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에베소에 이르니 이 사람은 언변이 좋고 성경에 능통한 자라 |
25. | 그가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열심으로 예수에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요한의 세례만 알 따름이라 |
26. |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거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듣고 데려다가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 |
27. | 아볼로가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함으로 형제들이 그를 격려하며 제자들에게 편지를 써 영접하라 하였더니 그가 가매 은혜로 말미암아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 |
28. | 이는 성경으로써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 공중 앞에서 힘있게 유대인의 말을 이김이러라 ------------------------------------------------------------------------------------------ |
18. 프로이느와 융
신화를 찬조한다는 융의 지지하는 저자는 기독교도 창조되었다고 말하고 싶었겠지.
P. 174 이기예수에게 젖을 주는 그림
- 마가복음과 요한 복음에 나오지 않는다.
그러면 도울은 모든 복음서의 공통 내용만 인정한다는 이야기인가.
- 마리아는 여성호르몬이 있는 임신한 여자다는 주장
그러나 그림을 보고 그런 주장한다는 것이 너무 근거 미약
그림은 그가 주장하는 성경의 기술보다 훨씬 뒤의 한 화가가 그린 그림을 두고 동정녀일수 없다는 주장은 인간을 창조하고 인간을 살리며 부활시키는 능력에 비해 너무 적은 능력을 그것도 사람이 그린 그림으로 부정하는 것은 황당해 보였다.
-예수는 신화적인 인물이다.
-바울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이야기 하지 않았다.
> 그러나 바울은 부활을 믿는 사람이었고 후에 할례 문제로 제자들과 지내게 되는데 과연 바울이 예수님을 신화적인 인물로 인식하고 있었을까?
36 옥시쿠린 사본
1897~907년 영국 그렌펠과 헨트가 이끄는 탐험대에 의해 발견
이 속에 도마복음 존재- 이 도마복음은 AD 200, 3세기, 3세기 중엽의 것
>이 도마복음도 시대가 매우 늦다., 많은 변개가 이루어졌고 더구나 콥트의 문서는 그 후의 것이다.
도마복음의 저자
-쌍둥이 도마라로 저자 기록 그러나 다른 복음서는 저자가 볼확실하다.
>다른 복음서도 저자를 밝히고 있다.
- 도마는 예수님의 쌍둥이 유다이다.
> 행전 14장에 도마와 유다가 모두 나타나 동일 인물이 아님?
> 이 주장 모두 의문일 뿐이다.
1. 성삼위 일체
2. 성령
3. 신화적인 모든 요소
4. 동정녀 수태설
5. 부활
6. 천국 등을 부정
성경보다는 도마복음과 같은 외경과 각국의 설화, 공자와 같은 현자를 더 신뢰하는 지식만을 기초로 하는 철학자일 뿐. 그에게는 아무런 영성은 없었다.
도마복음 13장
에수께서 내가 무엇과 같은지 말해 보라라고 제자들에게 말하자
베드로는 천사같다고하고
도마만 데리고 은밀한 곳으로 가시었 3마디 말씀을 하셨다. 했는데
쌍둥이 사이의 행동으로는 어색하다. 유치한 행동이며
만일 쌍둥이라면 이로인한 많은 에피소드가 성서에 기록되지 않았을까?